뜨거워지는 서울대 총장 선거…후보등록만 10명 넘을듯

입력 2022-07-14 17:50   수정 2022-07-15 14:05

서울대가 다음주부터 오세정 총장 후임을 뽑기 위한 절차에 들어간다. 교수 10여 명이 후보 등록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는 신임 총장 후보자를 정하기 위해 오는 18일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 첫 회의를 열 예정이다.

후보 등록은 8월 초부터 시작되는데, 10여 명의 교수가 후보로 나설 전망이다. 남익현 경영대 교수, 유상임 재료공학부 교수, 유홍림 정치외교학부 교수, 이봉주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봉진 약대 교수, 이재영 영어영문학과 교수, 이철수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임도빈 행정대학원 교수, 차국헌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차상균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등이 후보에 등록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익현 경영대 교수는 2018년 5월과 8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도전이다.

이번 선거에서도 후보 윤리성 검증이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앞서 2018년 선거에서는 도덕성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첫 번째 선거 이후 원점에서부터 두 번째 선거를 치르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2018년 5월 강대희 의대 교수가 최종 총장 후보 1인으로 선정돼 교육부 장관의 제청과 대통령 임명만 앞두고 있었으나, 성희롱과 논문 표절 문제가 불거지며 사퇴했기 때문이다. 이에 2018년 8월 다시 원점에서 선거를 치르며 오 총장이 선출됐다.

학생 투표율도 관심사다. 학생 투표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앞서 2018년 선거에서는 학생 투표율이 저조했다. 서울대는 2018년 총장선거 때부터 정책평가단 단계에서 학생 투표도 반영하고 있다. 지난 선거에서는 서울대 이사회에 추천할 후보자 3명을 추리는 단계에서, 정책평가단 투표(75%), 총장추천위원회(25%) 결과를 합산했다. 정책평가단에는 전임 교원과 교직원, 학생 등이 들어가는데, 이때 학생 표는 교원 정책평가단 인원의 9.5%로 환산돼 반영된다.

지난 선거에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 수가 3만3000여 명, 교원은 337명이었던 사실을 감안하면 학생 한 표의 가치는 미미한 셈이다. 이 때문에 2018년 선거에서도 학생들은 총장 투표에 큰 관심이 없었다. 5월 선거에서는 학생 투표율이 15%에 그쳤고, 강 교수 사퇴로 인한 8월 재선거에서는 8% 수준으로 다시 반토막 났다. 서울대는 9월 초까지 후보 대상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임기 4년의 서울대 총장은 이사회가 최종 후보자 한 명을 확정한 뒤 교육부 장관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한다. 신임 총장 임기는 2023년 2월 1일부터 시작된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